생활 / / 2022. 7. 25. 17:50

강아지 입양 방법 총정리

KB금융 경영연구소의 2021년 반려동물 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604만 가구가 반려동물과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반려동물 가구 중에 많은 비중 차지하고 있는 애견인에게 어떤 방법으로 강아지 입양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두마리가-나무에-기대고-있는-사진
강아지 사진

펫 샵

대표적인 강아지 입양을 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애견 센터에서 강아지를 입양하는 방법으로 약 19%의 높은 비율에 속합니다. 펫 샵에서 비윤리적 운영을 한다는 논란이 있으므로, 펫 샵에서 입양을 하는 경우에는 가게의 위생, 업주가 강아지에 대한 지식이 얼마나 있는지, 정식 등록 업체인지, 행정처분을 받은 이력이 있는지, 입양 전 강아지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지 등의 사항 검토한 뒤 입양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가정견 무료 분양

강아지 입양 방법에서 약 44%라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정견 무료 분양은 보통 친구나 지인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강아지를 믿고 입양할 수 있고, 책임감도 갖고 입양을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법의 개정으로 재산상 이익 없이 무료 분양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주의한다면 정말 좋은 강아지 입양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유기 동물 보호소

대중 매체를 통해 많은 소개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봉사활동을 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된 유기 동물 보호소에서 강아지를 입양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과거에 상처가 있는 강아지를 입양한다는 점에서 부담감이 크지만, 부담감보다는 강아지를 한 가족으로 맞이하고 차근차근 마음을 열어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기 동물 보호소를 통한 강아지 입양이 올바른 애견 문화에를 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브리더

다소 생소한 강아지 입양 방법으로 국내에는 아직까지 전문적인 브리더가 많지 않아 흔한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외국에서는 브리더를 통한 강아지 입양이 활발하므로 앞으로 각광받을 수 있는 강아지 입양 방법에 해당합니다. 브리더란 강아지를 좋은 환경에서 키우며 전문적으로 교배 및 관리는 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전문가에게 입양을 받는다는 점과 강아지 관리 방법을 전달받을 수 있는 점에서 좋은 입양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킹 독 입양

안내견, 군견, 마약 탐지견 등 워킹 독이 은퇴한 경우 입양 절차를 통해 돌봐줄 보호자를 찾는 입양 절차를 말합니다. 서류심사, 전화 심사, 현장 심사 등 까다로운 절차를 통해 입양이 이루어지지만, 공익을 위해 고생한 강아지들을 입양한다는 점과 어려운 관문을 통과하였다는 점에서 입양자에게 책임감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는 좋은 입양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다양한 강아지 입양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입양 방법이 있지만, 강아지 입양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내 가정환경이 강아지를 기를 수 있는 환경인지, 강아지를 책임질 능력과 책임감이 있는지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으신 분들이라면 위의 입양 방법 중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행복한 반려동물 가정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강아지-이미지-사진
강아지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